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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이란?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의 전개에 따른 엔지니어의 기능 및 역할의 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공학교육 기반의 확립을 위한 노력이 선진 각 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공학교육인증 제도가 국제적으로 보편화되고 있는데, 현재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등 약 30개국에서 미국 공학교육인증원(ABET) 기준의 인증 대학 졸업자를 국가에 관계없이 1급 엔지니어로 상호 인정하는 국제 공학교육인증망을 구축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미국의 ABET을 모델로 하여 1999년 7월 설립된 한국 공학교육인증원(ABEEK)이 공학교육인증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향후 한국공학 교육인증을 획득한 엔지니어는 미국이나 캐나다 등 외국에서도 동등한 엔지니어 자격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확대될 예정이다.
이의 일환으로 현재 선진국의 공학교육인증 협의체(Washington Accord) 가입을 추진 중이다. -
교육목표
- 기초수학, 역학, 전산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하여 공학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사고능력 배양
- 최근 기술동향 및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평생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배양
- 개인 또는 팀별 과제를 통해 필요조건에 맞추어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하는 능력 및 자료 분석능력을 배양
- 건설환경공학 분야의 심도 깊은 전공지식을 습득하여 공학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과 첨단공학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배양
- 복합학제 및 국제공동업무 수행에 있어서 구성원으로서 리더십, 협동심, 도덕심, 책임감에 대한 인격수향 및 의사전달 배양
기대효과
- 설계과목을 중점으로 한 실무위주 전공교육으로 전문성 확보
- 수학, 컴퓨터, 기초과학에 대한 기초교양과목을 확충하여 미래지향적인 교양교육
- 교육 여건의 개선으로 공인된 전문적 엔지니어 양성
- 급변하는 기업의 수요를 교육목표와 교과과정에 즉시 반영할 수 있는 첨단 공학교육 프로그램 운영
- 대기업 지원시‘공학교육인증’취득자에 대한 가산점 혜택으로 취업률의 질적 향상
- 국가에 관계없이 1급 엔지니어로 상호 인정하는 국제 공학교육인증망 구축